항문 주위에는 수많은 신경조직이 존재하는데 특정 요인 혹은 원인을 알 수 없는 이유로 해당 부위가 예민하게 반응하여 항문 및 항문 주위 피부 또는 외음부가 지속적, 간헐적으로 심한 가려움을 느끼는 증상을 말합니다.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며, 전 세계 45%의 인구가 경험하는 증상입니다.
항문소양증은 특정 질환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속발성 소양증과 명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특발성 소양증으로 구분됩니다.
2차적으로 발현되는 속발성 소양증의 원인이 되는 질환은 다양하며 원인이 되는 질환을 치료하면 함께 치료되는 경우가 많으나 충분한 검사를 통해서도 원인을 밝힐 수 없는 특발성 소양증은 치료가 까다로우며, 항문소양증 환자 중 5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치질과 같은 항문질환
아토피, 건선, 습진 같은 피부질환
기생충 질환 또는 세균 감염
당뇨, 갑상선과 같은 전신질환
몸에 꽉 끼는 의류
과도한 수분 섭취
항문 주위 과도한 청결 유지
땀 등에 의한 항문 습한 환경
깨끗이 제거되지 않은 변 잔여물
알레르기 유발음식 섭취
스트레스, 긴장, 불안감 등 정신적 요인
대표적인 증상은 항문, 항문 주위 피부, 회음부 및 외금부에 참기 힘든 가려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며, 주로 밤에 증상이 심해져 수면장애를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항문소양증이 만성이 되면 반복적으로 가려움을 느끼는 부위를 긁게 되어 피부가 벗겨지고 통증이 생기며, 항문 주위 피부가 마치 가죽처럼 두꺼워지는 피부로 변하기도 합니다. 또한 반복적으로 긁어 손상된 피부를 통해 감염이 발생, 통증이 심해질 수도 있으며, 곰팡이 균에 의해 발생하는 진균성 항문소양증의 경우 항문 균열, 물에 불은 듯한 피부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먼저 항문소양증을 유발 원인이 되는 질환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원인이 밝혀지면 보존적치료, 약물치료, 주사 또는 수술치료를 통해 원인에 맞는 치료와 증상 치료를 병행하여 치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