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주위 피부가 찢어지는 등의 상처가 발생하여 출혈 및 통증이 나타나는 것으로 대변을 볼 때 항문이 찢어지는 듯한 통증으로 힘들기도 하고, 많은 양의 출혈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직까지 명확한 원인은 없으나 항문관의 구조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괄약근의 힘이 강하거나, 내경이 좋은 항문을 가진 분들 에게서 흔히 나타나며, 주로 항문 뒤쪽에 주로 많이 발생하나 여성의 경우 앞쪽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주로 심하게 반복하는 설사나 변비로 인해 주로 발생하지만 초기에 치료가 잘 되지 않아 자주 재발하는 경우 염증 발생, 항문 경직 등과 함께 만성치열로 이어져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치열의 증상은 출혈입니다. 선홍빛의 출혈이 배변 시 일어나며 배변 후에는 출혈이 증상이 멈추게 됩니다. 치열이 반복적으로 발생하여 만성화가 되면 항문자체가 잘 벌어지지 않는 상태가 되어 피하치루, 항문협착, 피부꼬리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항문이 벌어질 때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증상 발생 2개월 미만일 때
상처가 작게 발생했을 때
보존적 치료로 완치 가능성이 있을 때
증상 발생 2개월 이상일 때
상처 기저부에 괄약근이 보일 만큼 상처가 클 때
잦은 치열 재발로 상처 안팎으로 혹이 생겼거나
상처로 세균이 침투하여 곪았을 때
만성 치열을 방치할 경우
반복적인 상처 및 손상으로 인한
항문협착, 항문 모양 변성 발생
초기의 치열은 식습관 및 배변습관 개선, 좌욕, 식이섬유 섭취, 치열연고 등을 이용한 보존적 방법을 통해 치료를 진행하나, 이미 상태가 심화된 경우 환자의 증상에 따라 하기의 방법을 선택적으로 시행합니다.
맞춤형
치열절제술
맞춤형
내괄약근
절개
항문점막
전진피판
이동술
항문
성형술